신혼 첫날밤 그린 아내 그림 57억원에 팔린다

예술가의 생각은 항상 예상을 뛰어넘는 경우가 많다. 유명한 유화가 양비웅(杨飞운)은 신혼 첫날 밤에 신혼방을 화실 삼아 신부 동봉봉(佟芃芃)의 인물화 <정물 앞의 아가씨>를 한 장 그렸다. 이로부터 24년 뒤인 2012년 이 그림은 베이징 예술경매에서 3,450만 위안(약 57억원)이라는 초고가에 판매됐다.

그 뒤<정물 앞의 딸(정)>이면에 자리한 사랑 이야기가 점차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양 비운과 토호 미네는 예술계에서 모범 부부로 불리지만 둘의 만남은 짙은 전기적 색채를 띠고 있다.도호가 12살 때, 도호는 미술계에서 작은 명성이 있었다 22살의 대학생 얀·비웅을 스승으로 삼게 됐다.양·비웅이 처음 소녀동 봉봉을 만났을 때, 조용하고 매혹적인 동양적인 기질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이렇게 그녀에게 회화 기법을 더 열심히 가르쳤다.또 도호 봉을 자신의 아이 모델로 삼았다.그림을 인연으로 그 이후, 도호 미네의 신분은 그의 학생에서 연인이 애인에게서 아내로 바뀌게 됐다.또 도호 미네는 양·비웅가 그린 그림 중 가장 많은 모델로 등장했다.1978년 양·비웅이 중앙 미술 학원에 합격하고 베이징으로 갔기 때문에 그가 개통된 미술 학원은 자동적으로 없어지게 됐다.그리고 도호 미네도 중학교에 입학하고 그림을 배우는 시간이 없었다.그러나 두 사람의 인연은 편지 형식으로 끊김 없이 이어졌다.방학이 되면 양·비웅는 고향으로 돌아왔지만, 이때 톤 봉봉을 만났다.두 사람은 10살 차이가 있었지만 나이는 문제가 없었다.중학생의 통 봉봉은 선생님인 친구 같은 맏형을 위한 사랑의 눈을 뜨기 시작했다.이렇게 두 사람은 모든 얘기를 나누는 사이가 되었다.1981년 도호 봉이 베이징 전역의 대학에 합격하면서 둘은 베이징에서 만나는 연인 관계로 발전했다.시간이 있을 때마다 도호는 양·비웅의 화실에 와서 양·비웅이 그림을 그리는 모습을 보거나 이야기를 나눴다.또 이 기간 중, 도호는 양 비운를 많이 인물화 모델이 되어 주었다.1988년 두 사람은 특별한 의식도 치르지 않고 쉽게 결혼했다.신혼 첫날 밤 남편의 양·비웅은 기발한 발상을 하게 되었는데, 신혼 방에서 신부의 나체 인물화를 그리는 것이었다.신부의 대부 봉봉은 난감하지만 남편의 요구를 받아들였다.

당시 중국에서 인물화는 금기 사항인 극소수의 사람들만 인물화를 그렸다.특히 아내를 모델로 하는 것은 상상도 못할 일이었다.이 그림이 완성된 뒤 양 비운은 “정물 앞의 딸(정)”이란 이름을 붙였다.부부가 자신들의 사랑을 증명하는 결혼 날에 그린 그림을 완성하기 위해서 양·비웅는 신경을 썼는데 나중에 이 그림에 의해서 풍파를 겪게 된다.이 그림은 한번 전시된 뒤 전시가 금지됐다.그 뒤<정물 앞의 딸(정)>은 24년간 빛을 보지 못했지만 2012년에 다시 세상을 보게 되었다.다시 원앙 부부의 사랑의 증거가 된 이 그림은 3450만원이라는 거액으로 경매되고 양·비웅의 작품 중 가장 가격이 높은 작품이 된.실제, 화가가 자신의 아내를 모델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쉽게 구할 수 있다.유명한 초현실주의 작가의 냉사회 군(랭军)이 자신의 아내 때문에<초상 지상 — 초라>을 5개월간 그렸지만, 5년 후에 3,136만위안(약 52억원)에 경매됐다.역시 이 그림은 냉군의 경매 작품 중 가장 높은 가격을 기록했다.

왜 화가가 자신의 아내를 그린 그림이 이처럼 사람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예술가가 창작 활동을 할 때 묘사하는 대상에게 독특한 감정을 이입시킬 수 있기 때문이었다. 즉 일반적인 모델을 그린 그림보다 더 생생하고 풍부한 감정을 담은 작품이 나오게 된다. 화가 중에는 자신의 아내를 모델로 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딸을 모델로 삼는 경우가 있다. 업계 밖의 사람들은 이런 일이 절대 일어나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 업계에서도 일부 사람들은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2008년 화가 이장평은 23세 딸을 모델로 삼아 사실주의 유화 ‘무산신녀 산귀 시리즈’를 그려 순식간에 파문이 일었다. 이는 양비은의 ‘정물전의 딸(정)’만큼이나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다.

예술가는 아름다움이 존재하면 모든 인륜적인 감정을 초월하게 되는데, 일반인들은 이를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양비운(杨飞운)의 작품

#양비웅, #초야, #화가, #아내, #유화, #인물화, #신혼방, #동봉, #모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