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가 갑자기 심해져서 목에 이물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저는 처음 겪는 현상이라 몰랐는데 검색해보니 편도결석 증상이래요.눈에 직접 보이는 게 없어서 그냥 내버려뒀는데요. 어느 날 양치질을 하다가 빠져나간 실물을 보고 충격을 받았어요. 딱딱한 치석 같은 건가 했더니 찌그러져서 냄새가 나는 거예요.
말로만 듣던 걸 직접 보니까 이제 내버려두면 안 될 것 같아서 본격적으로 조사하기 시작했는데 의외로 흔한 병이었어요.보통 입 안에 남아 있는 음식 또는 세균에 의해서 냄새가 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각하기 어렵고요. 하지만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 데 문제가 있다면 의심해봐야 해요!
변도결석이란?
‘편’ 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에 하얗게 되거나 노란색 이물질이 딱딱하게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음식과 세균이 모여서 형성된 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양치질이나 가글만으로는 입냄새를 잡을 수 없다고 합니다. 편도 결석 제거가 꼭 필요하거든요.
‘혹시 나도?’라고 생각하시면 아래 편도결석 증상을 읽고 본인과 비슷한지 체크해 보세요.1) 음식을 섭취할 때 목에 이물감이 느껴져 불편할 때가 있다. 2)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입에서 노란 알갱이가 나온 적이 있다. 3) 아무리 양치질, 양치질을 해도 입냄새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4) 감기에 걸린 듯 근질근질하고 목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5) 가끔 귀에도 자극이 느껴진다.
저 또는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문제이니 꼭 해결해야겠죠? 일반적으로 심하지 않으면 혼자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플라스틱 주사기 약국에서 일회용 주사기를 구입한 후 물을 채우고 분사하면 뺄 수 있습니다. 2) 구강세척기의 수압을 약하게 조절하고 조준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면봉 외도 결석 제거를 위해 신중하게 긁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구멍이 커질 수 있고 염증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4) 양치질이나 기침약처럼 양치질을 할 때 나오기도 하고 기침을 할 때 나오기도 합니다.누가 보고 있으면 창피할 거예요. ※ 주의사항 손으로 해결하는 것은 금물! 점막 손상과 세균 감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저는 위 방법으로 살을 뺐지만 심하면 해당 부위가 비대해져 악취는 물론 수면 무호흡증, 코골이로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절제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그냥 평범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점점 무서워졌어요. 그래서 평소에 관리하기로 했어요.
제가 실천하고 있는 예방법은 4가지 정도인데 소개해볼게요! 1) 식후 양치질만으로는 세균이나 찌꺼기를 100%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양자 관리가 절대 필요합니다! 2) 물을 자주 마시는 입안이 건조해지면 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편도결석 증상을 막기 위해서 평소에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3) 후비루 현상을 알아두면 비염이나 축농증을 앓고 있으면 콧물이 비인두를 통해 흘러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4) 청결을 위해 제품 교체에 유해물질이 없는 좋은 치약, 혀 위생을 위한 클리너 등으로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쓰고 있는 치약 성분이 문제가 될 줄은 몰랐는데 입안이 잘 개운해지는 이유가 유해물질이라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여러 가지 고민 끝에 가타바야시 오일이 포함된 것으로 바꿨습니다.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원료인데 항염, 항균이 뛰어난 피톤치드가 듬뿍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저는 테라피에 관심이 있고 히노키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잎이나 가지에서 추출된 일반적인 제품과는 달랐습니다. 살아있는 나무 몸통에서만 채취한 것이라 품질이 좋았습니다. 그 이외의 것은 사람의 구강 환경에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저도 앞으로는 꼭 따져보려고 합니다.편림오일 치약 제제는 연하면서도 반투명한 색을 띠고 있습니다. 향기는 상쾌한 숲의 향기였어요. 색소나 첨가제가 들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만, 눈만으로 깨끗하게 보여 안심했습니다. 불소나 연마제도 들어있지 않습니다.전성분 표기로 봤는데 편도결석 증상을 심하게 하는 유해물질은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이미 EWG 그린 등급을 받은 브랜드라 믿고 구매했는데요.유해물질이 많이 들어있을수록 거품이 풍부해진다고 들었는데 이건 잘 안나왔어요. 폼의 입자들이 아주 미세하게 나와서 치아 구석구석까지 관리가 되고 있는 느낌이었어요.정말 신기하게도 이거로 바꾼 뒤로 개운치 않고 입냄새도 없어졌어요. 그리고 그 상태가 오래 유지되었습니다.왜 다들 비싼 치약을 쓰는지 이제야 이해가 되네요.솔직히 가격이 좀 비싸긴 한데 한 번에 쓰는 양이 콩알 정도라서 빨리 줄어들지도 않아서 경제적으로 사용 가능했어요. 또한 평소에 관리를 할 수 없어서 치과에 가서 돈을 내는 것에 비하면 저렴합니다. 이거 하나로 구강 건강을 챙기는 게 현명할 것 같아요.워낙 브랜드가 마음에 들어서 이번에 주문할 때 추가 옵션으로 혀 청소에 좋은 혀솔도 샀어요. 혀 위생을 지켜주지 않으면 양치질은 하나라도 한 거 아시죠?부드러운 털이 혀를 긁어줘서 일반 클리너보다 훨씬 좋더라고요. 돌기를 하나하나 쓸어내리면서 냄새는 물론 세균, 백태까지 동시에 관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요즘은 이 두가지 아이템을 함께 사용하니 시너지 효과가 한번에 느껴져서 만족합니다. 동시에 저를 괴롭히던 구취도 좋아지고 예전에 비해 자신감도 생겼습니다.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해봐도 입냄새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편도결석 증상을 꼭 의심해보시고 좋은 제품으로 예방하세요!